한덕수 국무총리,'존 브리세뇨' 벨리즈 총리 면담

한-벨리즈 및 한-중미카리브 협력방안 논의

서명진 기자 | 기사입력 2023/05/26 [13:46]

한덕수 국무총리,'존 브리세뇨' 벨리즈 총리 면담

한-벨리즈 및 한-중미카리브 협력방안 논의

서명진 기자 | 입력 : 2023/05/26 [13:46]

▲ 국무조정실


[뉴스체인지=서명진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5월 2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존 브리세뇨(John Briceño)' 벨리즈 총리를 면담하고 한-벨리즈 양국관계, 경제 및 개발 협력, 한-중미카리브 지역협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한덕수 총리는 지난 2002년 부총리 자격으로 방한한 데 이어 21년 만에 한국을 다시 찾은 브리세뇨 총리를 환영하고, 1987년 수교 이래 우호관계를 지속해온 양국 간 협력을 확대해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브리세뇨 총리는 그간 우리나라와 개발협력, 보건의료 등 분야에서의 협력을 평가하고 앞으로 전자정부, 농업기술, 관광, 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교류가 더욱 증진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한 총리와 브리세뇨 총리는 기후변화 문제는 한국과 중미카리브는 물론 전 세계가 함께 대응해야 하는 중요 현안이라는 데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관련 첨단기술 개발 등 적극적 해결책을 함께 모색해나가기로 했다.

한 총리는 벨리즈가 작년 상반기 카리브공동체(CARICOM) 의장국에 이어 금년 상반기 중미통합체제(SICA) 의장국을 역임하며 역내 통합과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한-중미카리브 지역 간 협력 강화를 위한 벨리즈의 역할을 기대한다고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