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기념행사의 어려운 의전(儀典)을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보훈처, ‘보훈기념행사 의전 안내’ 책자 발간

홍원의 기자 | 기사입력 2021/08/03 [12:30]

보훈기념행사의 어려운 의전(儀典)을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보훈처, ‘보훈기념행사 의전 안내’ 책자 발간

홍원의 기자 | 입력 : 2021/08/03 [12:30]

민간단체 주관 보훈기념행사 의전 안내 책자 표지


[뉴스체인지=홍원의 기자] 국가보훈처는 민간단체에서 주관하는 보훈기념행사의 격식을 높이고, 어려움 없이 행사를 진행하기 위해 ‘보훈기념행사 의전 안내’ 책자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독립·호국·민주 관련 정부기념일을 비롯해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분들을 기념하고 추모하는 400여 개 보훈기념행사가 매년 정부와 민간단체 주관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중 보훈처에서 추진하는 14개 중앙행사는 정부의전편람 등을 참고하여 진행하고 있으나, 민간단체 등에서 추진하는 380여 개 보훈기념행사는 참고할 만한 통일된 규정이 없어 기존의 관례와 경험에 의존하여 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행사 주관자 및 성격별·지역별로 따라 다양한 형태와 의전으로 보훈기념행사를 진행하여 많은 혼선을 겪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보훈처에서는 정부의전편람 등 정부에서 발간한 의전 설명서와 민간사례 등을 참고하여 이번에 보훈기념행사 의전 안내 책자를 발간하게 되었다.

의전 안내 책자에는 의전의 원칙, 국민의례, 국기게양, 좌석 배치, 행사 식순 및 진행요령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먼저, 국민의례는 정식절차 및 약식절차를 설명하였고, 국기에 대한 경례 및 맹세문 낭독을 수록하였다. 아울러 국기게양의 위치와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을 하였다.

좌석 배치는 행사의 성격, 주관단체와 초청자에 따른 좌석 배치 요령 등을 설명하고 있다.

행사 식순 및 진행요령은 민간행사의 일반 식순을 소개하고, 진행요령을 간략하게 설명하였고, 특히 행사에서 혼동하기 쉬운 헌화 및 분향 요령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추가하였다.

또한, 행사 준비에 누락 되는 부분이 없도록 당일 준비 및 점검 사항 등을 명시하여 행사 관계자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아울러, 행사에서 사용되는 어려운 용어를 쉽게 정리하여 행사 관계자의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이번에 발간한 의전 안내 책자를 통해 현장에서 흔히 발생하는 의전의 기준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여 행사의 완성도를 높임으로써 보훈기념행사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할 것이다.

이에 보훈처에서는 시범적으로 2,000여 부를 먼저 제작하여 이번 달까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소속기관 및 보훈행사를 거행하고 있는 보훈단체를 포함한 민간단체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한편, 보훈처는 이번에 발간된 의전 안내 책자뿐만 아니라 민간 보훈기념행사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 민간단체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행사요령을 안내하는 ‘민간단체 주관 보훈기념행사 상담(컨설팅)’ 사업도 올해 처음 시범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