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 의원, 경기 공공의료원 남양주 백봉지구 설립 촉구

조응천 의원, 30일 주광덕 남양주시장과 함께 경기도의료원 설립 제안서 전달

박한수 기자 | 기사입력 2022/12/30 [18:12]

조응천 의원, 경기 공공의료원 남양주 백봉지구 설립 촉구

조응천 의원, 30일 주광덕 남양주시장과 함께 경기도의료원 설립 제안서 전달

박한수 기자 | 입력 : 2022/12/30 [18:12]

 

▲ 조응천 의원이 주광덕 남양주시장과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만나고 있다.


[뉴스체인지=박한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행정안전위원회, 남양주갑)은 30일 주광덕 남양주시장과 함께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만나 ‘경기북부도립병원 유치 제안서’를 전달했다.

조 의원은 이날 간담회에서 지역현안을 논의하며 경기도립병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남양주시의 인구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대형의료시설이 부족해 의료공백이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남양주시는 도립의료원이 없는 수도권 내 6개 의료권역(남양주, 고양, 안양, 부천, 안산, 성남) 중 하나로 현재 3기 신도시 개발과 인근 진접2지구 및 양정역세권 개발로 인구유입이 진행 중이며 의료부족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남양주시가 위치한 경기 동북부 지역은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재난 발생 시 이를 전담할 공공보건 의료기반이 확보되지 않아 응급상황에 대응할 의료자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남양주시 호평동에 위치한 백봉지구 종합의료시설 용지는 약 1만 평의 대규모 부지로 종합병원 신설이 가능하며, 수석~호평 간 도시고속도로에 연결되어 있어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높다. 또한, 백봉지구 토지는 공공의료기관의 무상사용이 가능해 경기도의료원 설립에 필요한 토지 매입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조응천 의원은 “특히 이번 만남은 주광덕 남양주시장과 함께 뜻을 모아 김동연 도지사에게 제안서를 전달한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우리 남양주시도 백봉지구내 경기의료원 유치를 시책으로 결정하고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남양주 시민들께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경기도의료원이 적기에 조성될 수 있도록 남양주시·경기도와 면밀하게 협력하며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조 의원은 지방선거 당시 김동연 도지사 공약에 경기도의료원 추진이 포함되도록 이끌었고 지난 10월 경기도청에서 열렸던 국정감사에서 경기 동북부 내 공공의료 격차를 지적하며 공공의료원 설립 필요성을 재차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