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김포시, 시정혁신으로 포스트 코로나19 대응

스마트 경제 등 3개 부문 80여 개 실행과제 마련…경제위기 극복에 방점

최문성 기자 | 기사입력 2020/09/17 [19:22]

[기획] 김포시, 시정혁신으로 포스트 코로나19 대응

스마트 경제 등 3개 부문 80여 개 실행과제 마련…경제위기 극복에 방점

최문성 기자 | 입력 : 2020/09/17 [19:22]

 

김포시가 경기도와의 화상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김포=최문성 기자] 김포시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시정혁신 전략을 마련했다. 정 시장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정치·경제·사회 시스템 전반에 걸쳐 급격한 변화가 예상된다”며 “정부 정책과 시의 여건을 반영한 종합적인 전략을 마련해 코로나19 이후에 대응해야 한다”고 추진배경을 밝혔다. 포스크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김포시의 시정혁신 계획을 알아봤다.(편집자 주)

선도형 경제기반 구축 및 시정혁신 목표

김포시는 코로나19 상황이 내년까지 계속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분야별 경제 활력화 대책을 사전에 수립, 추진함으로써 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고 지속가능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데 최우선 목표를 뒀다.

이와 함께 강력한 업무혁신과 스마트행정도 추진한다.

시는 효율적인 추진목표 달성을 위해 튼튼하고 실속 있는 스마트 경제 업무혁신을 통한 스마트 행정 감염병 관리체계 강화 등 3개 분야를 중심으로 80여 개 실행과제를 마련했다.

정하영 시장은 최근 열린 시정전략회의에서 사업계획을 고도화 하고 국·소장 책임 하에 포스트코로나를 대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해 나아가라고 지시했다.

또한 전략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민선7기 후반기 업무계획 및 중장기 발전계획에 포스트코로나 대비 전략을 반영하고 2021년 본예산 등에 사업비를 적극 확보해 나아갈 예정이다.

스마트 경제를 통한 지역경제 활력화

김포시는 지역경제 활력화를 위한 4차 산업 인재 육성에 주력하기로 했다.

전통적 대면 서비스의 쇠퇴, 첨단 정보통신기술 발달 등 산업생태계 변화에 따른 전략이다.

시는 향후 5년간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드론, 3D 프린팅, 로봇, 인공지능, 빅데이터, 스마트팩토리 등 전문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2019년 김포시의 고용률은 66.8%로 지속적인 상승세이지만 일자리의 질적 향상과 미래일자리 전환에 따른 정책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4차 산업 핵심기술과 휴머니즘을 결합한 김포형 창의융합 일자리 플랫폼을 구축한다.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청년스펙 아카데미, 청년 디지털 ICT 인턴십 지원, 청년 실습 창업형 크리에이터 육성이 주요사업이다.

고용보험 사각지대에 있는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고용안정 지원을 위한 두루누리 플러스 사업, 퇴직전문인력에 대한 지역일자리 창출을 위한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도 확대된다.

이 외에도 주 5일 근무제에 따라 지역의 기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근로자 및 가족들의 휴식 있는 삶을 위해 50인 미만 기업 재직 근로자들에게 놀거리 등 체험비를 제공하는 근로자 힐링 패키지사업도 추진한다.

시는 코로나19로 극심한 타격을 입은 공연예술계 활성화에도 주력한다.

또한 김포페이의 신규 이용자를 확보하고 문화행사 이용자에게 이용금액의 일정액을 지역화폐로 교부하는 김포페이 문화공연 페이백 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비대면 서비스인 온라인 교육 및 강의, 온라인 일자리박람회 등을 구현할 수 있는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을 위해 일자리정보 통합 플랫폼을 구축한다.

주 3회 이상 재택근무를 하는 여성근로자가 있는 50인 미만 중소기업에 대한 원격근무 지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소상공인 경영현장에 접목한 ‘스마트상점’ 도입, 기업들의 해외 비즈니스 애로 해결을 위한 해외업무 대행 및 해외진출 지원도 적극 추진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스마트 행정으로의 전환

정하영 시장은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사회로의 전환에 대비해 행정이 한발 먼저 앞서 갈 것”을 공직사회에 주문했다.

정 시장은 지난 8월 간부회의에서 “백신이 개발된다고 해도 우리가 다시 코로나 이전의 상황으로 돌아가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각종 의사결정, 시민과의 소통 등 비대면 행정으로의 전환에 노력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시는 비대면 감사기법 도입, 비대면 계약업무 서비스 제공, 각종 심의위원회의 비대면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디지털 기반 행정도 강화한다.

시는 정책 도입 및 시행 또는 각종 시설물 설치를 위한 현장조사 때 방문이나 인터뷰에 의존하지 않는 객관적 데이터를 통한 의사결정 체계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를 위해 부서 수요를 반영한 빅데이터 분석 및 정책 결정을 위한 과학적 데이터와 자체 보유 데이터 분석 결과를 제공하고 민간 데이터나 전문가 분석이 필요할 경우 용역도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비대면 민원행정서비스도 강화한다.

대표적인 시정소식지인 ‘김포마루’의 모바일 서비스 제공, 온라인 시민교육, 온라인 평생학습 강사 양성, 여권 민원의 비대면화, 각종 기업체 및 사업장 교육의 온라인화, 민방위 사이버교육, 비대면 농특산물 판매 강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행정환경도 획기적으로 바꾼다.

정하영 시장은 "환경이 변하면 사고도 변한다"며 "스마트한 행정환경을 조성해 시민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고 수차례 주문한 바 있다.

이를 위해 시는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비대면 원격화상교육을 실시하고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한 원격근무가 가능하도록 스마트워크 환경시스템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감염병 관리 체계 및 시민 안전 강화

김포시는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저소득층 헬스케어 지원 등 공공의료 확충과 사회구조 전반을 방역 체계화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코로나19 장기화 및 동절기 호흡기 감염병의 동시 유행에 대비하고 코로나19 의심환자의 조기 발견을 위해 호흡기 전담클리닉을 운영한다.

클리닉에서는 5명 정도의 의료진이 진단, 처방, 검체 채취, 진단검사 및 선별진료소 의뢰를 체계적으로 실행한다.

코로나19로 실내 체육시설 운영이 축소되고 운동 동호회 활동 자제로 비대면 건강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처방사, 코디네이터 등의 전담 인력을 구성해 사전 건강검진을 통한 대상자 선정 후 웨어러블 디바이스 지급, 모바일 어플을 이용한 전문가의 피드백 코칭, 대상자별 맞춤형 콘텐츠 제공 등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도 강화한다.

'코로나 블루'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수반되는 우울감이나 무기력증을 뜻한다.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외부 활동에 제약이 생기면서 우울감 및 무기력증을 호소하는 시민들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시민들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아이그림 심리상담 스마트폰앱 사업, E-러닝 생황체육 교육시스템 도입, 하동천 생태탐방로 힐링 작은 음악회 개최, 힐링 숲케어 프로그램 운영, 종합사회복지관 내 공유미디어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김포시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시정혁신을 위해 80여개의 사업에 국비 등을 포함 총 770여억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정하영 시장은 “코로나19를 극복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시정혁신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분기별로 추진상황을 꼼꼼히 점검하겠다”며 “위기는 기회와 함께 오는 만큼 지역경제 활력화와 혁신 성장동력 마련에 모든 공직자가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