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 국회의원, 김형영 열사 묘 참배와 오월어머니집 관장 면담 등 광주 방문

“미워도 민주당” 아닌 “역시 우리가 만든 민주당”이란 자긍심 드릴 것

한동환 기자 | 기사입력 2022/07/15 [16:28]

강훈식 국회의원, 김형영 열사 묘 참배와 오월어머니집 관장 면담 등 광주 방문

“미워도 민주당” 아닌 “역시 우리가 만든 민주당”이란 자긍심 드릴 것

한동환 기자 | 입력 : 2022/07/15 [16:28]

강훈식 국회의원


[뉴스체인지=한동환 기자] 강훈식 국회의원이 2박3일 호남 일정의 시작으로 광주를 방문하여 5.18묘역을 참배하고, 오월어머니집 관장을 면담했다. 강기정 광주시장 면담, 광주시당 방문 등도 이어졌다.

강훈식 국회의원은 7.15일 광주 5·18 묘역을 참배하고, 묘역 내 위치한 김형영 열사의 묘를 찾았다. 김 열사는 80년 5월 광주 조선대 인근에서 공수부대 8명으로부터 구타를 당해 정신적 후유증을 앓다가 8년간의 투병 끝에 28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지난 5.18 기념식 추모공연에서 그 사연이 소개되기도 했다.

강 의원은 “위대한 광주 정신이 민주당을 다시 변화와 혁신으로 이끄는 토대일 것”이라며 “5·18 영령 앞에 새로운 민주당으로 정권을 재탈환하겠다고 다짐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후 강 의원은 김형열 열사의 여동생이자 오월어머니집 관장인 김형미 여사와 면담을 가졌다. 오월어머니집은 80년 당시 계엄군에 의해 자식, 형제자매, 남편 등을 잃거나 다친 가족을 둔 어머니, 여성들로 구성된 단체이다.

면담 뒤 강의원은 “제가 처음 느낀 광주는 정의와 진심”이라며 "잔인한 국가폭력에 희생된 분들뿐 아니라, 남겨진 가족분들의 상처를 치유하고 위로하는 것에도 관심을 기울이겠다" 고 밝혔다.

또한 강 의원은 광주광역시청에서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면담을 갖고, “이번 전당대회가 당이 완전히 달라지는 계기가 되도록 해달라”는 강 시장의 요구에 공감을 표명하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어 강 의원은 광주광역시당 상무위원회 자리를 방문했다. 강 의원은 “미래와, 또 우리 자신과 싸움할 시간이지 당내 노선 투쟁, 계파 투쟁으로 시간을 낭비할 여유가 없다”며 “광주에서 ‘미워도 민주당’이 아닌 ‘역시 우리가 만든 민주당’ 이라는 자긍심을 드릴 수 있도록 민주당을 완전히 바꾸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강 의원은 지난 7월 “기본과 상식, 쓸모있는 정치로 다시, 민주당의 시대를 열겠다”며 당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오늘 광주 일정 이후 내일부터는 목포에 위치한 김대중 노벨평화상 기념관 방문을 시작으로 전남을 순회하며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