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세계 임상시험의 날 기념행사 개최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과 임상시험 분야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등 포상

오혜인 기자 | 기사입력 2022/05/20 [12:27]

2022년 세계 임상시험의 날 기념행사 개최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과 임상시험 분야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등 포상

오혜인 기자 | 입력 : 2022/05/20 [12:27]


[뉴스체인지=오혜인 기자] 보건복지부과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은 5월 20일(금) 10시 시청역 더 플라자 호텔에서 '2022 임상시험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에 참여한 연구자 등 관계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이강호 보건복지부 글로벌백신허브화추진단장, 배병준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국내 치료제 개발기업, 임상시험센터장, 유공자 등 60여 명이 참석하였다.

  기념행사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 임상시험의 성과를 조망하는 홍보 동영상 시청, 임상시험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포상과 임상시험 인식개선 공모전 시상식 순으로 진행되었다.

올해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과 임상시험 분야 및 제약산업 발전에 공로가 있는 사람에 대한 포상이 이루어졌다.

  정희진 고려대 구로병원장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 중인 GBP501 코로나 백신 임상시험의 책임자로서 백신 개발을 이끌어 팬데믹 극복에 기여하였으며, 강유민 명지병원 교수와 조진하 일동제약 차장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임상시험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었다.

  그 외 스마트 임상시험 기술 개발 및 확산에 기여한 이승환 서울대학교 병원 교수와 임상시험전문인력 양성에 기여한 김정순 인제대학교 교수 등을 포함한 총 15명이 장관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임상시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신약개발에 필수적인 임상시험의 가치를 알리기 위하여 개최된 ‘임상시험 인식개선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도 진행되었다.

  공모전에서는 캐릭터, 카드뉴스, 영상(UCC) 등 총 3개 부문에서 총 12개의 작품이 선정됐으며(부문별 각 대상 1편, 우수상 1편, 장려상 2편), 총 1,500만 원의 상금이 함께 수여되었다.

  캐릭터 부문 대상을 수상한 ‘소그미와 빛나’를 비롯한 카드뉴스, UCC 등의 작품은 향후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되어 임상시험 인식개선 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강호 보건복지부 글로벌백신허브화추진단장은 "오늘 행사를 계기로 임상시험의 가치와 중요성을 국민에게 지속적으로 알리고, 임상시험 선진화를 위한 다양한 제도적 방안들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고,

  "정부도 코로나19의 극복과 또 다른 감염병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의 개발과 생산, 해외 진출 등 다방면에 걸쳐 역량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배병준 국가임상시험재단 이사장은 "임상시험 참여자 모집이 신약개발의 가장 큰 어려움이나 우리 국민들의 적극인 임상시험 참여로 국산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을 앞당긴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2022 세계 임상시험의 날의 슬로건인 '임상시험 참여(recruitment in clinical trials)'에 발맞춰 재단에서도 다양한 참여자 유인 마련 등 참여자 중심의 임상시험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