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고양문화재단 '르네상스 3대 거장 미디어 특별展 ' 개최

'레오나르도, 라파엘로, 미켈란젤로'..“하이테크 기술로 재현된 르네상스 3대 거장의 이야기”

인은정 기자 | 기사입력 2022/03/07 [08:42]

[전시] 고양문화재단 '르네상스 3대 거장 미디어 특별展 ' 개최

'레오나르도, 라파엘로, 미켈란젤로'..“하이테크 기술로 재현된 르네상스 3대 거장의 이야기”

인은정 기자 | 입력 : 2022/03/07 [08:42]

 

르네상스 3대 거장 미디어 특별전 포스터


[뉴스체인지=인은정 기자] 고양문화재단은 '레오나르도, 라파엘로, 미켈란젤로 – 르네상스 3대 거장 미디어'展을 3월 10일부터 7월 10일까지 고양시립 아람미술관에서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르네상스 3대 거장의 작품을 이탈리아 메다르텍(Medartec)에서 제작하여 국내 최초로 공개하는 미디어 특별전이다.

15세기 이탈리아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큰 변화를 맞이한다. 중세의 종말과 현대의 시작을 알리는 이 변화의 시기를 우리는 르네상스라 부른다. 르네상스는 고대 문명의 재탄생을 의미하며, 이 운동의 시작점은 이탈리아 피렌체다. 당시 피렌체는 유럽의 많은 예술가, 지식인들이 사랑하는 도시가 되었으며, 많은 이들이 브루넬리스키, 도나텔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에게 수학 받기위해 찾는 도시로 사상·문학·미술·건축 등 다방면에 걸쳐 새 문화를 창출하려는 운동이 펼쳐졌다.

고양문화재단은 이번 전시에서 이탈리아 피렌체의 르네상스 3대 거장 레오나르도, 라파엘로, 미켈란젤로의 천재성에 주목하여 다양한 작품세계를 미디어로 재창출하고자 노력하였다. 이탈리아 메다르텍(Medartec)에서 제작된 이번 미디어 전시는 현대의 첨단 미디어 기술을 접목하여 이루어진 전시로, 360도 프로젝션을 이용한 몰입형 공간, 홀로그램,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기술로 3명의 예술가를 새롭게 재발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번 전시를 제작한 메다르텍(Medartec)은 건축가, 디자이너, 테크니션, 미술사가로 이루어진 팀으로, 다양한 시각으로 예술을 바라보고, 관람자들이 즐기면서 동시에 교육적인 면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여 유럽에서 미디어 아트의 선구자로 평가받고 있다. 메다르텍(Medartec)의 대표 로베르토 루치아니(Roberto Luciani)는 “현대 기술을 사용하여 고대의 작품을 시각, 청각, 촉각이라는 세 가지 감각 활성화를 기반으로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으며, 이러한 혁신적인 언어는 고전적인 교육을 오락적 요소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라고 설명한다.

새로운 언어로 재현된 세 예술가의 이야기는 전통과 혁신이 뒤섞여, 관람객들로 하여금 새로운 방식으로 그들을 바라볼 수 있게 된다. 디지털 아트는 무형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로 예술가의 창의성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전시는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를 새롭게 다시 구현함으로써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발명품, 디지털 복제 갤러리를 비롯하여 360도 프로젝션을 통한 몰입형 공간 등을 감상할 수 있다. 미켈란젤로가 만든 조각상과 라파엘의 건축과 그림은 그가 가진 고결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작품을 미술관에서 VR을 통해 실제 사물을 보는듯한 경험도 할 수 있다. 특히 전시장에 비치된 태블릿으로 증강현실을 이용한 작품 감상법도 눈에 띈다. 르네상스 소개영상은 피렌체의 현장 모습과 르네상스 역사에 대해 쉽게 설명이 되어있으며, 홀로그램 영상으로 제작된 레오나르도, 라파엘로, 미켈란젤로의 대화영상은 이들의 성격과 그들의 관심사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아이들에게 르네상스 미술을 쉽게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정재왈 고양문화재단 대표는 “이번 전시는 관람객들에게 예술과 기술의 만남으로 잊을 수 없는 감각적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라고 하며 “전시 기간 동안 관객들이 전시를 경험하고 세 명의 예술가를 완전히 탐구할 기회를 갖기를 희망한다”고 하였다.

전시를 관람한 후에는 이탈리아 문화와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로비 한 켠에는 이탈리아 북큐레이션 존도 마련되어 있다. 이탈리아 대사관과 이탈리아 문화원에서 기증한 책들과 문화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각종 이벤트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이탈리아와 관련한 도서가 구비되어 있다.

전시 관람료는 성인 15,000원이며, 학생 할인, 고양시민 할인 등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가능하며, 전시와 연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즐길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